본문 바로가기

플밍 is 뭔들/GIT

05. 협업

기존의 프로젝트를 다른사람과 협업하려할때 github에 있는 프로젝트를 다운받아야 된다.

※ 원격 저장소에 있는 프로젝트 로컬로 다운로드 받기(Clone/복제)


※ 협업시 소스를 수정하기 전에 해야할 사전작업
협업을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작업을 하기전에 원격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이 올라가 있는지 확인해야된다.
원격저장소의 최선버전과 내가 작업하는 곳의 버전이 같아야 충돌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협업시 작업 시작전 Pull을 하자! (Pull-원격저장소에서 로컬저장소로 내용을 가저오는 행위)

만약 작업전 Pull을 안하고 작업을 한 후 Push를 하면 git에서 오류를 내서 Pull을 한 후 Push를 하라고 유도를 한다.
물론 pull을하면 자동으로 병합을 해준다. 하지만 충돌이 일어나면 사용자가 직접 소스를 수정해 주어야 된다.

따라서 협업시 작업을 하는 순서는 
pull -> 작업 -> commit -> pull(작업 중 누군가 push를 했을때를 대비하여) -> push 순으로 해야된다.

※ 충돌해결
같은 부분을 수정하고 pull을 한다면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충돌이 일어나면 작업자와 함께 소스코드를 수정해야 된다.
충돌 메세지 보는 법은 branch부분의 merge시 생기는 충돌 메세지와 같다. 

충돌을 최소화 하기위해서는 원격저장소와 자주  동기화를  해줘야 된다. 또한 충돌이 일어났는데 잘 해결이 안된다면 코드의 작성자에게 요청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좋은 방법이다.

'플밍 is 뭔들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STASH  (0) 2017.01.12
06. 비교, 병합 외부 도구 연결  (0) 2017.01.12
04. 원격저장소  (0) 2017.01.12
03. 브랜치(Branch)  (0) 2017.01.12
02. 되돌리기  (0) 2017.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