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밍 is 뭔들/GIT

02. 되돌리기

※ WorkingCopy Index Repository

새로 만든 파일들은 최초의 Commit 전에는 Git에서 관리해주지 않는다. 
새 파일의 내용이 변하던 변하지 않던 그 파일은 그저 새 파일로만 간주 될 뿐이다.

소스 트리에서 Commit할때 필요한 개념
 

*파일을 Commit할 때의 순서와 개념
Working Copy(변경사항이 있는 파일들) -> Add(Index, Staging Area에 추가하는 행위) -> Commit(Index 혹은 Stage Area에 추가되어 있는
파일들을 Repository에 저장하는 행위)

*소스 트리에서는 workging copy에서 여러파일을 한꺼번에 add시켜 commit하면 그 파일들이 하나의 Discription으로 남는다.
이런식으로 어떤 기능을 만들때 여러 클래스 파일들에 변경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파일들의 변경사항을 한번에 index에 올려
commit 하면 그 기능에 관련된 파일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효과도 있다.

※ 수정사항 되돌리기(Discard)
Commit 전 어떤 코드를 수정하다 수정 전의 상태로 돌아가고 싶을때 사용하는 기능
Commit 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ctl+z 같은 기능)

※ 이미 커밋한 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돌리는 기능1 (Reset)
돌아가고 싶은 버전선택 후 우클릭-> Reset current branch to this commit -> soft, mixed, hard중 선택

*soft
선택한 버전 이후의 버전들이 모두 삭제된다 그리고 최종 버전의 상태가 index, staging area에 남는다.

*mixed 
선택한 버전 이후의 버전들이 모두 삭제되지만 수정된 내용은 변경되지 않는다.
working copy의 변화가 없다.

*Hard
선택한 버전 이후의 버전들이 모두 삭제되고 수정된 내용도 선택한 버전으로 돌아간다.
조심해서 사용해야 된다!

※ 이미 커밋한 파일을 이전 버전으로 돌리는 기능2 (Revert)
버전 선택후 우클릭 -> reverse commit 클릭
이 기능은 선택한 파일 바로전 버전상태로 돌아간다. reset과 다르게 이전 버전들의 기록을 삭제하는게 아니라 버전을 유지하면서 되돌릴 버전으로 커밋된다. (이전버전으로 돌리는 작업을 Commit한것과 같다.) 
만약 바로직전이 아닌 더 이전의 버전으로 revert하고 싶다면 역순으로 하나하나 revert하면서 내려가야 된다.
만약 여러 단계를 건너띄고 revert하면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revert해야된다.

'플밍 is 뭔들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 원격저장소  (0) 2017.01.12
03. 브랜치(Branch)  (0) 2017.01.12
01-3. 버전 만들기(commit)  (0) 2017.01.12
01-2. 저장소 만들기  (0) 2017.01.12
01-1. Git 기본 소개  (0) 2017.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