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밍 is 뭔들/JAVA

자바 API와 API 문서보는 법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란?
 -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 Java SE(JDK)를 설치하면 자바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API를 제공

※ API 문서 보는법
 - 자바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자바 API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자바 API의 종류는 방대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서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http://docs.oracle.com/javase/8/docs/api/index.html (자바 API 문서가 정리되어있는 웹사이트)


System.out.println()
자바를 해봤으면 위의 메서드는 모두 사용해 봤을 것이다. 
System이라는 클래스에 out이라는 객체 안에 println이라는 메서드를 호출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System.out.println()에 대한 API 문서를 확인해 보자.

java.lang이라는 패키지 안에 System이라는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다.
out은 객체이기 때문에 field summary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out이라는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PrintStream이고 PrintStream이라는 클래스를 담고 있다라는 뜻이다.
 PrintStream을 클릭하면 PrintStream 클래스에 관한 페이지로 넘어가며 아래로 내려가면 Method Summary에서 println()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